프린트 갭 이미지이메일 전송갭 이미지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불황도 뚫은 `대박 벤처` 비법 전수
SGA, 벤처버블 이후 위기…적극적 M&A로 돌파한
토이스미스, 스마트 완구에서 IoT 플랫폼으로 전환
마이리얼플랜, 父子가 힘 합쳐 창업한 보험 플랫폼
기사입력 2016.10.24 04:01:1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사 나도 한마디

◆ ICT 산업전망 콘퍼런스 / 10월 25~26일 벤처 성공 스토리 세션 ◆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왼쪽부터 최영철 SGA솔루션즈, 서형준 토이스미스, 김지태 마이리얼플랜 대표

2000년대 중반 벤처 기업들은 암흑기를 겪었다. 2000년대 초 벤처 버블이 꺼지면서 투자자들이 정보기술(IT) 기업을 외면했고 회사는 하나둘씩 문을 닫았다.

IT 보안업체들도 상황이 다르지 않았다. 당시 스캐니글로벌이라는 IT 보안업체를 운영하던 은유진 SGA 대표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업체 간 합병에 나선다. 독자적으로 생존하기 힘든 만큼 힘을 모아서 위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였다. 이렇게 성장한 SGA그룹은 인수·합병(M&A)을 시작한 2008년 당시보다 회사 매출이 24배 이상 성장하는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된다.

벤처 버블, 경제위기의 파고 속에서 한국 벤처 기업들은 2000년 이후 큰 부침을 겪었다. 위기 상황에서도 생존을 위해 절치부심한 기업들은 SGA그룹처럼 다시 우뚝 일어서기도 했다.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등의 주최로 '2017 ICT 산업전망콘퍼런스'가 개최된다.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한국 ICT기업이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지 논의하는 자리다.

행사 이틀째인 26일에는 SGA그룹처럼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한 벤처 기업, 그리고 밑바닥부터 시작해 성공 가도를 달리는 스타트업의 성장 과정을 들어보는 '벤처 성공 스토리'라는 세션이 개최된다.

최영철 SGA솔루션즈(SGA 자회사) 대표는 "SGA그룹이 만들어지는 초기에는 시장에서 많은 비판이 있었고 심지어 M&A 과정에서 모함도 많았다"며 "외부의 비판에도 회사 성장을 위해 묵묵히 일해온 결과 다시 빛을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기업 설립 초기 계획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 모델로 성장의 추진력을 얻는 경우도 있다.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사업을 하는 토이스미스의 서형준 대표는 업체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원래 스마트 완구를 제조했었다. IT를 접목한 스마트 완구를 출시하면서 완구용 IoT 플랫폼을 운영하던 서 대표는 아예 IoT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게 된다. 스마트 완구를 위한 IoT 플랫폼이 기존 IoT 플랫폼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깨달은 서 대표가 과감하게 사업 모델을 변경한 것이다. IoT 시장에 진출하고 싶어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토이스미스의 전략이다. 자체 플랫폼을 이용해 서울 북촌의 스마트시티 솔루션과 스마트스쿨 관련 솔루션 개발 과정에도 참여하고 있다. 유동인구를 측정하는 솔루션도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보험설계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마이리얼플랜은 부자가 힘을 합쳐 창업했다.


벤처기업 1세대로 연매출 1000억원 규모의 기업을 일궜던 경험이 있는 김창균 마이리얼플랜 대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에서 금융을 공부한 아들 김지태 공동창업자와 함께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설계사와 구매하는 소비자 사이에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한다는 점에 착안해 사업을 시작했다. 마이리얼플랜이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서 소비자는 보험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설계사들 또한 온라인상에서 새로운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날 행사에는 IT와 에너지 산업을 융합한 비즈니스를 선보인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의 최종웅 대표, 최근 각광받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시장에 도전장을 내던진 에프엑스기어의 최광진 기술이사, 로봇 사업에 뛰어든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벤처의 도전 정신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안정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비즈뉴스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아이디어 비전샵

MK비즈& 서비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