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부터 시작되는가

기사입력 2018-08-17 15:05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부터 시작되는가

(벤저민 하디 지음/김미정 옮김/비즈니스북스/2018년 7월/264쪽/14,800원)

 

바보들은 노력만 하지만 똑똑한 사람들은 환경을 바꾼다!

스마트한 사람들은 의지력에 매달리지 않는다. 그들은 성공을 끌어당기는 환경으로 삶의 조건을 리셋한다! 금주, 금연, 다이어트, 영어공부 등의 목표가 작심삼일로 끝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전과 습관의 문제일까? 혹은 더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서일까? 그렇지 않다! 문제는 우리 내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곳에서 잘못된 방식으로 열정을 쏟아온 탓이다. 성장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의지, 노력, 열정만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다.

 

이 책에는 불행한 가정사로 인해 암울하고 절망적인 어린 시절을 보낸 저자가 거기서 빠져나와 전혀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정말로 성장하고 싶다면, 좀 더 빠르게 성공하고 싶다면 의지를 굳건히 하는 것보다 더 좋은 환경 속으로 이동하라.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들은 변화와 성공을 위해 ‘개인의 의지력과 태도 변화’라는 처방을 내린다. 그러나 이 책은 그동안 상식으로 여겨온 성공의 해법을 근본적으로 뒤엎으며 도발적인 주장을 내놓는다. 저자는 “삶의 환경과 조건을 바꾸면 애써 노력하지 않고도 쉽게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제 아무리 의지력과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라도 결국 시간이 가면 환경의 영향에 휩쓸릴 수밖에 없다. 핵심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쪽으로 환경을 바꾸는 것, 성장의 방향에 맞춰 환경 설정을 다시 하는 것이다. 일에 집중하고 싶다면 작업 공간에서 모든 방해물을 제거해야 한다.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냉장고에서 몰아내야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하루 이틀쯤 교외로 나가 휴식을 취해야 한다. 맨눈으로 명왕성을 보겠다고 하늘을 올려다봤자 명왕성을 볼 수 없다. 그럴 땐 의지력과 긍정적인 마음가짐 대신 고성능 망원경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알코올 중독 아버지, 마약 중독 동생, 게임 중독이었던 저자… 불행한 가정사를 극복하고 새로운 삶으로 리셋한 비결은 무엇일까?

 

저자가 열한 살 때 부모님이 이혼했으며,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 동생은 마약 중독, 저자는 게임에 빠져 있었다. 20년을 그렇게 살다가 어느 날, 저자는 배낭을 메고 고향 반대편으로 떠난다. 2년 동안 기존의 환경에서 벗어나 다른 일상을 살았던 저자는 놀라운 경험을 한다. 불행한 가정사로 인해 암울하고 절망적인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환경을 바꿈으로써 거기서 빠져나와 전혀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경험을 통해 이런 극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 요인이 의지나 태도가 아니라 ‘환경’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책에는 저자가 자신의 삶을 통해 얻은 실질적 경험과 10여 년에 걸친 연구 결과가 구체적으로 집약되어 있다.

 

내가 사는 공간, 만나는 사람, 접하는 정보, 먹는 음식… 우리 자신도, 우리의 삶도 스스로가 선택한 환경의 산물이다!

 

인간은 고정불변의 존재가 아니다. 심리적으로나 지적·정서적·영적으로나 환경이 유전보다 훨씬 중요하다. 스스로 어떤 사람이 될지 정하고 거기에 맞게 환경을 리셋하면 수월하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나아가 우리가 애써 들이던 노력의 에너지를 다른 데 쓸 수 있다. 자, 무엇을 원하는지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주변의 환경과 소음을 제거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 환경 설정을 하라! 그러면 저자의 말처럼 자신의 나약한 의지력을 탓하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목표를 향해 보다 쉽고, 빠르고, 확실하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책속 엿보기


“당신은 태어나서 생활하고 있는 문화적 배경과 무관한가?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와 무관한가? 나는 환경에 의존하고 있으며 여러모로 환경에 의해 규정된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게는 환경을 지배하는 힘이 있다. 환경을 변화시킬 능력이 없다면 우리는 변화할 수 없을 것이다. 환경을 바꾸면 나도 바뀐다. 당신은 궁극적으로 미래의 자기 모습과 운명을 정할 환경을 선택하고 조성할 책임이 있다. 환경 설계는 당신에게 주어진 가장 중대한 책임이다. 당신이 선택한 환경과 외부 영향이 앞으로의 당신 모습에 직접 반영될 것이기 때문이다.”
- 〈환경의 선택을 기억하라〉중에서


“당신이 새로운 인생 경로를 설정하고 싶다면 확고한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결정을 절정 상태에서 내려야 한다. 절정 상태는 자신이 원하는 수준에서 활동하면서 이전에 했던 것을 능가하는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상태다. 어떻게 해야 절정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가? 삶과 목표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가지려면 정기적으로 자신을 리셋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평소 일정에 의도적으로 완전한 휴식과 재충전, 리셋의 시간을 넣는다. ‘연락을 끊는 날’을 만들어 하루 동안 일을 쉬고 온종일 휴식과 회복을 하는 데 시간을 써라.”
- 〈인생의 리셋 시간을 만들어라〉중에서

 

“소유물이 적을수록 미래에 더 많은 것을 소유할 가능성이 커진다. 맑은 정신을 가지려면 환경부터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모든 것을 없애라. 진심으로 정돈된 생활을 원한다면, 생활의 거의 모든 측면에 한계를 정하고 정리하라. 인생의 정원을 깨끗이 가꿔라. 환경 안에 떠다니는 무의미한 쓰레기로 인해 5분이라도 허비한다면,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막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풍요로운 삶을 원한다면 불필요한 물건들을 없애라〉중에서​